1. VMWare 6.5 설치하기



 

2. 가상컴퓨터 (Virtual Machine) 생성

 

2-1. File - New - Virtual Machine(Ctrl+N)을 선택합니다.

 



2-2. 화면을 따라합니다.



2-3. Installer dis image file(iso)를 선택하고 윈도 설치 시디 이미지(iso)파일을 선택합니다.

시디이미지 파일이 아닌 실제 설치 시디를 가지고 설치할 경우 첫번째 Installer disc를 선택하고 Next를 선택합니다.

 



2-4. Microsoft Windows를 선택하고 Version에서는 설치할 Windows의 버젼을 선택합니다.


2-5. 설치할 가상 컴퓨터의 이름을 입력하고 가상 컴퓨터 파일이 저장될 위치를 지정합니다.

가상 컴퓨터 파일은 나중에도 계속 사용이 가능하므로 되도록이면 C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 공간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D:\VM\XP1 폴더에 저장되도록 하였습니다. 나중에 XP2 가상 컴퓨터도 생성할 예정이므로 XP1으로 한차례 더 구분하였습니다.

 



 

2-6. 가상컴퓨터의 하드디스크 크기를 지정합니다. 필요한 만큼의 크기만 할당하는 것이 좋으며

나중에 하드디스크의 크기를 변경할 수 도 있습니다.

 


2-7.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after creation.의 체크를 없애고 Finish 버튼을 선택합니다.


2-8.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를 선택하여 가상 컴퓨터의 환경을 재설정합니다.



2-9. Floppy를 선택하고 Remove 버튼을 눌러 플로피디스크를 제거합니다

 


 

2-10. 컴퓨터 사양에 따라 512MB가 벅찰 경우 256MB정도 할당합니다.

스톤에이지 게임의 경우 256으로도 게임이 가능합니다.^^*

 


 

2-11. CD/DVD(IDE)를 선택하고 윈도 설치시 사용할 가상시디 이미지(iso)를 선택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실제 시디디스크를 이용할 경우 Use physical drive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3. 가상 컴퓨터에 운영체제(Windows)설치하기

 

3-1.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버튼을 눌러 가상 컴퓨터를 부팅시킵니다.

 



3-2. 가상컴퓨터에 Windows를 설치합니다.



 

4. 소프트웨어 설치 및 기타 설정

 

4-1. 필요한 소프트웨어(스톤에이지)를 설치합니다.

스톤에이지 유저는 컴퓨터의 해상도를 800*600 으로 설정합니다. 

설정 방법은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속성 - 설정에서 게이지를 800*600으로 설정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스샷은 제외합니다.)

 

4-2. 가상 컴퓨터 실행 후 VM - Install VMware Tools를 선택하여 마우스 커서가 가상컴퓨터 화면 밖으로 자유롭게 벗어날 수 있도록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Install VMware Tools를 선택하면 가상 컴퓨터 내의 CD-Rom 드라이브에 설치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인식되므로 간혹 설치 프로그램이 자동 실행되지 않는 경우 CD-Rom 드라이브에 가서 직접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4-3. 가상 컴퓨터 하나 더 만들기(복제)

다른 가상 컴퓨터를 만들기 위해 다시 위와 같은 절차를 거칠 필요는 없습니다.

시간 낭비겠죠..^^*

VM - Clone를 선택합니다.

 


 

4-4. 그림과 같이 따라 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의 복제이름과 복제 위치는 먼저 설치한 가상컴퓨터 파일이 있는 곳에 다른 폴더 이름으로 복제하시는것이 관리하기가 편합니다.

 




 

5. 설치 완료

아래는 설치 완료된 가상 컴퓨터를 실행한 화면입니다.

스톤에이지의 경우 아래와 같이 VMWare를 두개 실행하여 각각의 창에서 실행하는 것이 편합니다.

VMWare 창에 XP1, XP2가 같이 불려져 있는 경우 다른 창에서는 불러서 사용할 수 없으므로 VMWare창에 각 하나씩의 가상컴퓨터만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불러 오는 방법은 File - Open을 눌러 D드라이브의 VM 폴더에 저장된 XP1, XP2 가상 컴퓨터 파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기타 다른 궁금한 사항은 댓글응 달아주시면 추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Windows 설치에 대한 내용은 제가 설명해드리지 않습니다.^^*






 

+ Recent posts